본문 바로가기
영화

영화 행복의 나라 정보 출연진 이선균 유작 1026 사태 실화

by NASKALS 2024. 8. 8.

 

개봉2024.08.14.
등급12세 이상 관람가
장르드라마
국가대한민국
러닝타임124분
배급(주)NEW

소개

1979년 10월 26일, 대통령 암살 사건 발생 “이럴거면 재판은 왜 하는 겁니까!” 대통령 암살 사건에 연루된 정보부장 수행비서관 ‘박태주’의 변호를 맡으며 대한민국 최악의 정치재판에 뛰어든 법정 개싸움 일인자 ‘정인후’. ‘정인후’는 군인 신분 때문에 단 한번의 선고로 형이 확정되는 ‘박태주’가 정당한 재판을 받을 수 있도록 고군분투 하지만, 불공정하게 진행되는 재판 과정에 분노를 터뜨린다. “나 하나 살자고 부장님을 팔아 넘기라고?” 

사건 발발 30분 전, 정보부장으로부터 무슨 일이 생기면 경호원들을 제압하라는 명령을 받은 ‘박태주’. 그의 행동이 ‘내란의 사전 공모인지, 위압에 의한 명령 복종인지’가 법정의 쟁점으로 떠오른다. ‘정인후’는 ‘박태주’가 빠져나갈 수 있는 증언을 제안하지만, ‘박태주’는 신의를 저버릴 수 없다는 자세로 일관한다. “니가 무슨 짓을 하든 그 놈은 죽어” 한편, 10.26을 계기로 위험한 야욕을 품은 합수단장 ‘전상두’. 그는 자신만만한 ‘정인후’를 조롱하듯 재판을 감청하며, 재판부에 실시간으로 쪽지를 건네 사실상 재판을 좌지우지하는데… 단 16일간 졸속으로 진행된 대한민국 최악의 정치 재판이 시작된다!

국가는 한국에서 제작되었고 장르는 드라마입니다. 관람등급은 12세를 받았고 러닝타임은 124분으로 2시간 4분 동안 상영됩니다. 각본은 허준석. 감독은 추창민입니다. 주연은 조정석과 이선균과 유재명이 맡았습니다.

예고편에 나오는 장면과 등장할 사람들의 모습을 보니 묵직하고 뜨거운 울림을 선사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아시겠지만 실제 이야기를 소재로 전개됩니다. 영화 행복의 나라 실화는 10.26이 끝나고 펼쳐진 재판인데요. 그동안 중심 역사를 그린 적은 있었으나 이후의 일을 다룬 적은 없었습니다. 다시 말해 이를 담아낸 첫 작품이죠. 그런 만큼 궁금증을 자극하고 한편으로는 흥미진진한 서사를 보여줬으면 좋겠습니다.

더불어 행복의 나라는 군사정권을 배경으로 했던 시대극 중 명작이라 평가되었던 서울의 봄과 남산의 부장들 사이에 해당하는 스토리를 담았습니다. 그래서 앞서 내비친 생각처럼 재미있다는 호평이 이어졌으면 하지만 자칫 비교가 되며 혹평으로 이어질 우려도 있답니다. 관람객의 관람평과 평론가의 평점은 시사회가 열린 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작진:

감독 - 추창민(대표작 "광해, 왕이 된 남자")

각본 - 허준석(대표작 "타워")

출연진 - 등장인물 - 모티브 실존인물:

유성주 - 김영일 - 중앙정보부장 김재규

이선균 - 박태주 - 김재규 수행비서 박흥주 대령

조정석 - 정인후 - 박흥주 대령 변호인 태윤기

유재명 - 전상두 - '10·26' 합동수사단장 전두환

이원종 - 정진우 - 육군참모총장 정승화

강말금 - 옥정애 - 박흥주 대령의 아내

최원영 - 군법회의/군사법원 검사

김법래 - 군법회의/군사법원 판사

우현 전배수 송영규 이현균 - 10·26 사건 재판 변호사들

이외 진기주 박훈 임기홍 박노식